인포그래픽계의 퓰리쳐상이라고 불리는 말로피에 국제 인포그래픽 어워드에서 올해 뉴욕 타임스(The New York Times, 이하 NYT)는 총 8개의 금메달 중 6개(인쇄 4, 온라인 2)를 휩쓸었다. 올해 제 20회를 맞은 말로피에 어워드는 뉴스그래픽 관련 행사 중 가장 큰 규모와 권위를 자랑한다. 


이 중 인쇄/온라인 부문 금메달을 모두 차지한 NYT의 인포그래픽은 쿠바 관타나모 미 해군 기지의 포로수용소 수감자들을 다룬 'The Guantanamo Docket'이었다.






NYT는 위키리크스와 익명의 제보자로부터 입수한 관타나모 파일을 바탕으로 관타나모 수용소의 인권 침해 현황을 다루는 기사를 써왔다. 'The Guantanamo Docket' 은 NYT와 NPR(National Public Radio)이 함께 진행하는 공동 프로젝트로, 인터랙티브 문서 데이터베이스이다. NYT와 NPR은 수감자에 관련된 수천건의 정부 문서와 법정 기록, 전세계의 뉴 미디어 기록을 검토했다. 현재까지 계속 진행중이며 업데이트되고 있는 조사다.


NYT는 2002년 1월부터 2012년 3월까지 관타나모 수용소로 보내진 779명의 수감자들에 대한 서류들을 정리해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었다. 전투원지위 심사법정(Combatant Status Review Tribunals)의 국방부 서류, 관타나모 수용자 연간 상황 보고서(Administrative Review Boards), 관타나모 수용소를 전담하는 미군 연합 태스크포스 팀(JTF)에 의해 작성돼 플로리다 주의 미군 남부사령부로 보내졌다가 위키리크스에 의해 공개된 서류 등을 담은 데이터 베이스다. JTF는 수감자들의 위험 정도, 알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정보의 가치, 건강 상태, 소지품 등의 세세한 내용까지 사진과 함께 문서에 기재했다.


NYT는 관타나모 수감자들의 국적을 조사해, 아프가니스탄, 사우디 아라비아, 파키스탄, 예맨 등 수감자들의 비율이 높은 국가를 선정했다. 이들의 신변을 일일이 추적해 월별로 본국으로 이송된 수감자, 수용소에서 사망한 수감자들을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었다. 


인포그래픽을 재생해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본국으로 이송된 수감자들이 늘어나고, 관타나모 수용소에 남은 인원은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수용소 안에서 사망하는 사례도 늘어난다.


▲ NYT의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시간이 지날수록 본국으로 이송된 수감자 수가 늘어난다



오바마 대통령은 2009년 1월, 관타나모 수용소 1년 이내 폐쇄를 선언했지만 현재까지 그대로 남아 있어, 대표적인 공약 불이행 사례로 꼽히고 있다. 


주요 수감자 7명은 아래에 따로 분리를 해서, 그들과 관련된 정부의 기밀 문서를 볼 수 있도록 개인 페이지를 만들었다.





'The Guantanamo Docket' 인포그래픽은 인권 사각지대에 방치된 관타나모 수용자들에 대해, 정부 기밀 문서 수천건을 검토하고 이를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사례로 만들어 냈다. 방대한 자료만큼, 내용도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인에게 다가가기 힘든 주제였음에도 불구하고, 타임라인별로 간결하게 보여주는 것을 통해 현재까지 남아있는 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텍스트 없이도 인포그래픽 그 자체로 훌륭한 기사다. 

NYT의 그래픽 편집장 매튜 에릭슨(Matthew Ericson)은 2011년 국제 저널리즘 페스티벌에서 자신들의 네 가지 황금률을 밝혔다. 

1. 컨텍스트를 제공하라 Provide context
2. 과정을 묘사하라 Describe processes
3. 패턴을 드러내라 Reveal patterns
4. 지도상에서 설명하라 Explain the geography

그는 그래픽은 기사에 나온 정보를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에 새로움을 부여해야 한다며, 데이터 시각화와 데이터 저널리즘에 대한 철학을 말했다. 
Story + Data > Data 라는 명확한 수식이 데이터 저널리즘의 핵심이다. 
NYT 그래픽 데이터팀의 다양한 소식은 NYT Graphics 트위터(@nytgraphics)에서 들을 수 있다.



글˙송혜원<피크15 커뮤니케이션 부설 연구소 소셜캠페인 연구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티스토리 툴바